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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 (왕하5: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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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 / 열왕기하 5:1-14




왕하 5:1 아람 왕의 군대 장관 나아만은 그의 주인 앞에서 크고 존귀한 자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그에게 아람을 구원하게 하셨음이라 그는 큰 용사이나 나병환자더라


왕하 5:2 전에 아람 사람이 떼를 지어 나가서 이스라엘 땅에서 어린 소녀 하나를 사로잡으매 그가 나아만의 아내에게 수종들더니


왕하 5:3 그의 여주인에게 이르되 우리 주인이 사마리아에 계신 선지자 앞에 계셨으면 좋겠나이다 그가 그 나병을 고치리이다 하는지라




왕하 5:4 나아만이 들어가서 그의 주인께 아뢰어 이르되 이스라엘 땅에서 온 소녀의 말이 이러이러하더이다 하니


왕하 5:5 아람 왕이 이르되 갈지어다 이제 내가 이스라엘 왕에게 글을 보내리라 하더라 나아만이 곧 떠날새 은 십 달란트와 금 육천 개와 의복 열 벌을 가지고 가서


왕하 5:6 이스라엘 왕에게 그 글을 전하니 일렀으되 내가 내 신하 나아만을 당신에게 보내오니 이 글이 당신에게 이르거든 당신은 그의 나병을 고쳐 주소서 하였더라


왕하 5:7 이스라엘 왕이 그 글을 읽고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내가 사람을 죽이고 살리는 하나님이냐 그가 어찌하여 사람을 내게로 보내 그의 나병을 고치라 하느냐 너희는 깊이 생각하고 저 왕이 틈을 타서 나와 더불어 시비하려 함인줄 알라 하니라


왕하 5:8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가 이스라엘 왕이 자기의 옷을 찢었다 함을 듣고 왕에게 보내 이르되 왕이 어찌하여 옷을 찢었나이까 그 사람을 내게로 오게 하소서 그가 이스라엘 중에 선지자가 있는 줄을 알리이다 하니라




왕하 5:9 나아만이 이에 말들과 병거들을 거느리고 이르러 엘리사의 집 문에 서니


왕하 5:10 엘리사가 사자를 그에게 보내 이르되 너는 가서 요단 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 네 살이 회복되어 깨끗하리라 하는지라


왕하 5:11 나아만이 노하여 물러가며 이르되 내 생각에는 그가 내게로 나와 서서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그의 손을 그 부위 위에 흔들어 나병을 고칠까 하였도다


왕하 5:12 다메섹 강 아바나와 바르발은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 내가 거기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 하고 몸을 돌려 분노하여 떠나니


왕하 5:13 그의 종들이 나아와서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선지자가 당신에게 큰 일을 행하라 말하였더면 행하지 아니하였으리이까 하물며 당신에게 이르기를 씻어 깨끗하게 하라 함이리이까 하니


왕하 5:14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 그의 살이 어린 아이의 살 같이 회복되어 깨끗하게 되었더라


 


이 세상을 어떻게 비유할까?


비유컨대 군대장관 나아만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나아만 그는 아람 왕의 군대장관이었습니다. 그는 왕의 신임과 총애를 받았습니다.


왕하 5:1 아람 왕의 군대 장관 나아만은 그의 주인 앞에서 크고 존귀한 자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그에게 아람을 구원하게 하셨음이라 그는 큰 용사이나 나병환자더라


 


오늘 말씀 1절을 잘 보시면, 군대장관 나아만이 크고 존귀한 자가 될 수 있었던 주목할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 “이는 여호와께서 그에게 아람을 구원하게 하셨음이라”


나아만은 자기가 잘해서 전쟁에서 이기는 줄로 알았겠지요. 그는 하나님이 개입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아직은 깨달을 수 없는 미시적 안목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가 전쟁에서 공을 세웠기에, 아람 왕은 그에게 이스라엘 전투에서 잡아온 어린 소녀 하나를 나아만 장군 아내의 몸종으로 주었습니다.(2절)


 


사실 이 어린 소녀가 이 나아만 장관의 집에 몸종으로 들어오게 된 것도 우연이 아닌 것입니다. 이 소녀가 할 일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나아만이 나병환자로서 더이상 장관의 자리를 지킬 수 없게 되는 상황에서, 하나님은 이 소녀를 통해서 일하신 것입니다.


나병환자 나아만을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사람으로, 건강을 되찾은 사람으로, 무엇보다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증거하는 믿음의 사람으로 거듭나게 되는 역사에 쓰임받은 소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군대장관 나아만과 선지자 엘리사가 만나는 사건을 통해서 나아만에게서 보이는 사람의 모습을 찾아봅니다. 이것은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확연하게 볼 수 있는 사람의 모습니다.


 


첫 번째 사람 ; 외적인 것으로 포장된 사람 


                    -지위와 명성 같은 것으로~





그는 왕으로부터 대단한 총애를 받고 있는 사람입니다. 나아만이 자신의 신병문제로 이스라엘 왕앞에 보냄을 받게 될 때에 아람왕으로부터 은 십 달란트와 금 육천 개와 의복 열 벌을 받아 가지고 나갈 만큼 대우를 받고 있던 사람입니다.


그는 지위와 명성으로 포장된 자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삶의 스타일도 그와 같은 방식으로 흐르게 된 것입니다. 그가 엘리사를 만나러 갈 때에도 그의 스타일이 나타납니다.


1)먼저는 지위가 높은 힘 있는 자 앞에 섭니다. - 세속적인 권력의 힘을 의지한 것입니다.


2)다음으로는 많은 재물을 가지고 간 것입니다. - 재물의 힘을 의지한 것입니다.


3)그리고 왕의 친서를 가지고 간 것입니다. - 정치적 힘을 의지한 것입니다.


4)무엇보다도 병든 나아만이 아닌 군대장관이라는 지위로 간 것입니다.


-하나님은 군대장관을 만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지으신 나아만을 만나야 하는 겁니다.


아직 거기에는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 나아만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비교가 될 만한 사람이 있지요.


우리가 알고 있는 하나님이 찾아낸 사람 다윗이 골리앗 앞에 설 때에 어떻게 했습니까?


사울왕이 내어준 갑옷도, 큰 칼도, 모두 버리고, 오직 자기를 찾아내신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나아가지 않았습니까? 다윗은 포장지를 벗겨내고 오직 주님으로 산 사람입니다.





두 번째 사람 ; 과거를 먹고 사는 사람


 


나아만에게 예상하지 못했던 것, 가장 저주스런 질병, 버림받은 질병 나병이 찾아왔습니다.


이미 그에게는 내일이 있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그의 지위와 명성뿐만 아니라, 그의 나병으로 인하여 그동안 가까이 지냈던 사람들마저도 점점 멀어지고 버림받기 시작할 것입니다.


단지 현실을 이겨내기 위해 과거에 쌓아둔 업적에 간신히 기대어 있는 모습일 겁니다.


어쩌면 자기가 이전에 남겨둔 공로로 자위하면서 꺼져가는 인생을 달래고 있을 겁니다.


 


이쯤에서 자기 부인의 몸종으로 있는 이스라엘에서 잡혀온 소녀의 말이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그렇습니다. 어느 때가 되면 지금 누리고 있는 권력과 부와 명예가 내게 아무것도 아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지하철을 타는 일이 종종 있는데요~ 의자에 앉아서 서로 이야기를 하는 두 분을 지켜보면서 생각에 잠시 잠기게 되었습니다. 왜요? 머지않아 다가오는 나를 보는 것 같아서요~ 세상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늙어가는 나의 10년 후, 20년 후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것들로 포장된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택배가 왔는데, 뜯어보면 조그마한 것이 들어 있습니다. 분실되지 말라고 그러는지, 포장상자는 그야말로 과대포장입니다.




사람들이 모여 앉으면 과거 이야기가 많아요~ “내가 그 때에는.....”


맞아요, 지난 삶의 기억이 흐려지고, 내가 비워지고 낮아질 때, 비로소 내가 누구인가를 제대로 생각하기 시작할 겁니다. 제대로 자기를 찾지 못한다면, 여전히 과거를 먹고 사는 사람, 과거의 포장지를 뜯어내지 못하는 사람으로 살 것입니다. 그때는 이렇게 살았는데~ 하면서, 그 과거의 옷을 벗지 못하는 인생인 것입니다. 주님은 나를 따라오라고 저 앞에서 손짓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나아만이 하나님을 만나야 하는데, 포장된 군대장관이라는 자존심이 장벽이 되고 있습니다,


막상 나아만이 엘리사의 집 문 앞에 섰지만, 선지자 엘리사는 나와 보지도 않았습니다. 심부름군을 내보내서 요단강에 가서 몸을 일곱번 씻으라는 말을 전합니다.


그는 생각했을 것입니다. 적어도 이웃의 막강한 나라 국방부장관이 왔는데, 모두들 나와서 큰 절을 하고 “이렇게 누추한 곳에 오셨습니까”하면서, 대환영을 받을 줄로 알았는데, 이게 웬 문전박대입니까?


내가 누군데? 그는 화가 치밀어 올랐습니다. 그의 발걸음을 돌리면서 하는 말합니다.


“다메섹 강 아바나와 바르발은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 내가 거기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12)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일은 그 어떤 것도 꺾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나아만이 분노하며 발걸음을 돌리려고 하는 긴박한 상황에서도 세상의 그 어떤 권력도 사용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나아만이 포장하고 있는 군대장관이라는 포장지를 벗겨야 했습니다. 이에 낮은 사람들, 아무런 권력이 없는 사람들을 사용하셨습니다.




왕하 5:13 그의 종들이 나아와서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선지자가 당신에게 큰일을 행하라 말하였더면 행하지 아니하였으리이까 하물며 당신에게 이르기를 씻어 깨끗하게 하라 함이리이까 하니


왕하 5:14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 그의 살이 어린 아이의 살 같이 회복되어 깨끗하게 되었더라


 


나아만은 보잘 것 없이 작은 요단강에, 그것도 군대장관의 옷을 벗고, 내려갔습니다!!


그는 여기서 자신의 계급장을 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습니다. (겸손)과 (순종) 그리고 (믿음)이 사용되었습니다.


비로소 하나님을 만날 준비가 된 것입니다.


 


미국 워싱턴에 유명한 정치가요 학자요 언론인이었던 다니엘 웹스터라는 사람이 살았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시내에 굴지의 교회에 나가지 않고 버지니아 구석이나 메릴랜드 구석의 작은 시골교회를 찾아서 다녔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이 “왜 그렇게 하십니까?”라고 물었더니, “나를 알아보는 교회에 나가면 목사님이 자신을 정치인 웹스터로 알기에 내가 들어야 할 소리를 듣지 못하지요. 내가 들어야 할 소리는 죄인 웹스터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를 말해주는 소리지요.”


 


세 번째 사람 : 비로소 하나님을 만난 사람


 


나아만은 변화되기 시작합니다. 생각이 변화되니, 몸도 새롭게 변화받았습니다.


이것은 지위도 아니며, 재물도 아니며, 오직 자신을 벗는 것이 문제의 핵심을 해결이라는 것을 알기 시작한 것입니다. 지위 높은 양반이 조그만 요단강에서 옷을 벗고 자신의 몸을 허옇게 드러내놓고 몸을 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개입하지 않으시면 안 될 일입니다. 오늘의 세례식에서도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지요!


하나님은 바로 이것을 요구했던 것입니다. 껍데기가 너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벗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하나님이 받으신 것은 겸손과 믿음과 순종이었습니다.





고전 1: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가져갈 것도 없는 자로 보이는 한 소녀를 통하여, 그리고 나아만의 손아래 종들을 통하여 지위 높은 나아만을 구원케 하셨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여전히 나아만으로 비유될 수 있는 이 세상을 구원하시려고 찾아오십니다.


이를 위해서 힘없는 소녀와 오직 순종만이 따라야 하는 종들을 사용하셨습니다.


 


100%의 변화는 1%의 변화로부터 시작됩니다.


1%의 변화에는 외식적인 것들과 포장된 자존심을 내려놓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1%의 변화에는 연약한 자들을 들어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개입이 있었습니다.


이 1%의 변화는 머지않아 100%가 된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나 한 사람의 변화는 곧 100사람의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나아만에게 찾아들어온 나병은 전염성을 시키는 병입니다. 코로나 감염병과 같이 말입니다. 나병환자들 그들은 마스크 대신에 입을 가리면서....“부정하다 부정하다 부정하다” 하면서 사람이 접근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이 나병보다 더욱 심각한 전염병이 하나님을 떠난 교만한 인간의 죄입니다. 죄의 전염성은 이미 에덴동산에서 드러났습니다. 하와가 아담에게 죄를 전파하고, 결국 아들 가인에게 넘어갔습니다.


오늘날 나아만이 우리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 안에서 꿈틀거리고 있지 않습니까?


 


사랑하는 여러분!


 


가장 낮은 곳으로 오신 예수께서 나를 찾으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시지만,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고 사람과 같이 되셨습니다(빌2:7). 마치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처럼 벗김을 당하시고 십자가를 지시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이로써 희망을 잃고 살길이 막혀버리고, 두려움과 근심과 불안과 죽음에 이르는 병으로 가득한 세상에 평안과 진리와 생명의 옷을 다시 입혀주시고, 믿음으로 영생 얻은 자가 되게 하시고, 그리고 마지막이 천국이 되게 하시는 역사를 이루셨습니다.





여러분! 누구를 막론하고 이 세상의 왕관은 벗게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고집하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왕 시드시야에게 하신 엄중한 말씀을 듣게 될 것입니다.


겔 21:26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관을 제거하며 왕관을 벗길지라




하나님이 그의 왕관을 벗기실 때에는 극심한 고통을 받게 되지만,


내가 스스로 겸손히 행하면 오히려 주께서 더욱 영광스런 관을 씌우시는 것입니다.


스스로 왕관을 벗으시고 우리에게 생명의 관을 씌우시려고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그렇습니다. 그리스도인의 진정한 권능은 세상의 권력과 재물과 명예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나는 약한 자 같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강하고, 나는 아무것도 없는 자 같으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것을 가진 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 세상은 정치적 권력과 돈의 힘으로 개혁되지 않습니다.


한 곳에서 풍선이 터지려고 하는 것을 막으면, 다른 곳에서 풍선을 부는 것이 세상의 모습입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처럼 종의 모습으로 섬기는 자를 통해서 일하십니다.


나아만의 집으로 잡혀 와서 종이 된 한 소녀처럼 말입니다.


교회가 세상으로부터 외면당하는 일이 있다면, 교회가 예수님을 닮아가지 않고, 세상 사람들이 왕관을 탐하는 일과 다름이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다시금, 교회에서 예수님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곧 예수님을 닮은 사람이 많아야 합니다. 지금 교회에 필요한 사람은 세상의 왕복을 벗고 섬기려고 오신 그리스도의 옷을 입는 사람입니다.



나를 돌아봅니다.


예수께서 나를 찾아오실 때, 나 자신의 신분, 자존심 또는 열등감, 사회적 지위 등이 도리어 장벽이 되어 은혜의 강물을 차단하고 있지는 않았습니까?





주께서 쓰신 어린 소녀를 다시 기억합니다.


아람군대에 의해서 사로잡혀 부모의 품을 떠나 타국으로 끌려가 종의 신분이 되었습니다. 그때는 그것이 매우 괴롭고 실망스러운 일이었지만, 그 후에 하나님께서 영광스런 열매를 맺기 위한 일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이름도 소개되지 않은 한 소녀는 이후에 나아만 장군으로부터 어떤 대접을 받았겠습니까? 그리고 나아만 군대장관은 이후로 어떤 영향력을 부하들에게 끼치는 사람이 되었겠습니까?


사람을 옳은 데로, 생명의 길로 인도한 사람이 천국에 가서 어떤 대접을 받겠습니까?


 


사랑하는 평화의 가족 여러분!




하나님은 


나아만처럼 외식적으로 포장된


이 세상을 구원하시려고


사람의 모양으로 종의 신분으로 오셨습니다.


 


포장된 나에게 찾아오시려고


벗김을 당하시고,


나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입히셨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또 한 사람을 찾으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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